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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OpenGL

OpenGL 함수 (간단명료설명)

<WGL>

wglCreateContext() : 랜더링 컨텍스트를 생성한다.

wglDeleteContext() : 랜더링 컨텍스트를 삭제한다.

wglMakeCurrent() : 현재 랜더링 컨텍스트를 설정한다.

wglGetProcAddress() : 확장함수 포인터를 리턴한다.

wglUseFontBitmap() : 현재 선택된 GDI폰트에 대해 OpenGL디스플레이 리스트를 만든다.

wgluseFontOutlines() : 현재 외곽선 글꼴과 같은 것에 디스플레이 리스트를 만든다.

<GLUT>

glutTimerFunc() : 지정된 시간후에 지정된 함수를 한번 호출한다. 다시 호출할려면 함수를 재호출

<픽셀형식>

ChoosePIxelFormat() : 가장 근접한 픽셀형식을 결정한다.

SetPixelFormat() : 픽셀형식을 디바이스 컨텍스트에 설정한다.

<화면설정>

ChangeDisplaySetting() : 전체화면으로 바꾼다.

SwapBuffer() : 후면버퍼를 전면버퍼로 교체

glClear() : 화면과 버퍼를 지운다.

glClearColor() : 화면배경 색상을 설정한다.

<그리기>

glBegin() : 기본도형 그리기를 시작한다.

glEnd() : 기본도형 그리기를 마친다.

glVertex() : 정점을 지정한다 .

glColor() : 색을 지정한다.

<점>

glPointSize() : 점의 크기를 변경한다.

<선>

glLineWidth() : 선의 굵기를 변경한다.

glLineStipple() : 점선패턴을 설정한다.

<다각형>

glPolygonMode() : 전면, 후면의 다각형 그리기방식(점,선,면그리기)를 설정한다.

glCullFac() : 면을 제거한다.

glFrontFace() : 전면을 변경한다.

glEdgeFlag() : 변을 숨긴다. 정점지정중에 사용한다.

glPolygonStipple() : 다각형 패턴설정

<기타도형그리기>

glRectf() : 사각형을 그린다.

auxSolidCube() : 정육면체를 그린다.

auxSolidShpere() : 구를 그린다.

auxSolidTorus() : 원환을 그린다.

<상태알기>

glGetString() : OpenGL의 버전, 확장들의 목록을 알아낸다.

glGetBooleanv() : GLboolean 타입의 상태를 알아낸다.

glGetDoublev() : GLdouble 타입의 상태를 알아낸다.

glGetFloatv() : GLfloat 타입의 상태

glGetIntegerv() : GLint 타입의 상태

gllsEnable() : 기능을 활성화 시킨다.

glDisable() : 기능을 비활성화 시킨다.

<행렬>

glMatrixMode() : 현재 행렬을 설정한다.

glLoadIdentity() : 현재의 행렬을 단위행렬로 만든다.

glLoadMatrix() : 지정된 행렬을 최상위 행렬스택에 로드한다.

glMultiMatrix() : 현재 행렬과 지정된 행렬을 곱한다.

<스택>

glPushAttrib() : 현재 설정을 임시 저장한다.

glPopAttrib() : 이전설정을 복원한다.

<조망변환>

gluLookAt() :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을 설정한다.

<모델링변환>

glRotate() : 방향설정

glTranslate() : 위치설정

glScale() : 확대,축소

<투영>

glOrtho() : 범위가 정해진 직교투영

gluOrth2D : 범위가 -1 ~ 1 인 직교투영

glFrustum() : 비대칭 절두체 원근투영

gluPerspective() : 원근투영

glViewport() : 뷰포트를 설정한다.

<셰이딩>

glshadeModel() : 셰이딩방식을 설정한다.

<조명>

glMaterial() : 표면재질설정

glLight() : 광원설정

glColorMaterial() : glColor로 설정된 색이 재질속성으로 설정되게 한다.

glLightModel() : 조명모델을 설정한다.

glNormal3() : 정규화된 법선벡터를 설정한다.

<혼합>

glBlendFunc() : 원본과 대상의 혼합을 설정

<깊이>

glDepthMask() : 깊이 버퍼모드(읽기전용, 쓰기)를 설정한다.

<비트맵>

glRasterPos() : 비트맵이나 이미지가 그려질 위치를 설정한다. 좌측하단부터 그린다.

glBitmap() : 비트맵을 그린다.

glDrawPixels() : 픽셀맵을 그린다.

glReadPixels() : 픽셀을 읽어온다.

glCopyPixes() : 화면데이터를 복사한다.

glPixelZoom() : 이미지를 확대, 축소, 뒤집는다.

glPixelStorei() : 픽셀 저장방식을 설정한다.

auxDIBImageLoad() : DIB이미지를 로드한다.

AUX_RGBImageRec : auxDIBImageLoad로 로드된 이미지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체

<텍스쳐>

glGenTexture() : 텍스쳐이름을 생성한다.

glBindTexture() : 텍스쳐이름을 텍스쳐데이터와 연결한다.

glTexParameter() : 텍스쳐의 필터링방식을 설정한다.

glTexEnvi() : 텍스쳐가 입혀질때 텍스쳐의 색상과 기존픽셀색상과의 관계를 설정한다.

glTexImage2D() : 2D 이미지를 텍스쳐로 메모리에 로드한다.

glTexImage1D() : 1D 이미지를 텍스쳐로 메모리에 로드한다.

glTexCoord2() : 텍스쳐좌표를 설정한다.

gluBuild2DMipmaps() : 밉맵을 자동생성한다.

glTexGen() : 텍스쳐좌표를 자동적으로 생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