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 필드테스트/파워서플라이

topower TOP-500D 80PLUS Bronze 사용기



topower TOP-500D 80PLUS Bronze 필드테스트


이번에 소개시켜드릴 파워는 세계굴지의 파워 회사중 하나인 탑파워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80플러스 브론즈급 파워인 TOP-500D 80PLUS Bronze입니다. 기존에 출시되어 있던 파워에 선길이, 선굵기, 효율을 강화해서 나온 제품으로 타국에 비해 싼가격으로 한국유저들의 깐깐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출시된 파워이며 최고 효율이 83~86% 에 달하는 파워 입니다.

 

이번에 제가 리뷰를 진행하고자 하는 제품의 박스가 배송중 약간의 파손으로 인해 바로 제품 리뷰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테스트에 들어가기전 말씀드릴 사항입니다.

1. 직접 테스트하여 얻은 결과값입니다.
2. 테스트 환경과 장비 상황에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3. 리뷰는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객관적으로 작성합니다.
4.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길 바랍니다.




1. 제품 외형

▲ 제품의 포장상태입니다. 에어캡 포장이 되어 있으며 에어캡으로 제품에 직접적인 충격을 막아줍니다. 에어캡은 두터운제품을 사용하여 배송중 에어가 터지거나 하는 문제는 없었습니다. 

▲ 제품의 모습입니다. 에어캡으로 둘러쌓여 배송중이나 갑작스런 충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 포장을 제거한 제품의 모습입니다.

▲ 탑파워 로고가 제품의 그릴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제품의 내부 파손방지를 위한 봉인씰 작업이 되어 있습니다. 제가 실수로 봉인씰 사진을 찍지 않아 차후에 추가한 사진이라 봉인이 파손되어 있습니다.

▲ 제품 후면은 공기흐름에 가장좋다는 육각 벌집형 타공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쿨링이 가능하며 프리볼트를 적용하여 세계 어느나라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케이블은 타이로 묶여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이 모두 슬리빙처리되어 있기때문에 더욱더 깔끔합니다.


 ▲ 제품의 스펙입니다. 12V에 최대 460W가 인가됩니다. 이는 제품W중 90%이상이 12V에 할당되는것이기때문에 하이엔드 부품사용시에도 큰 어려움이 없을듯 합니다. 최근 12V 싱글채널이 대세이지만 12V 듀얼채널만의 장점도 있습니다. 사실 싱글채널로 효율을 올리는 것이 쉽기때문에 최근 국내 파워시장에서는 싱글채널이 대세가 된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 기본 구성품인 유저메뉴얼과, 벨크로타이, 전원케이블입니다. 제공되는 벨크로타이는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선정리를 위해 돈주고 사는 부속중 하나인데 기본제공되는점은 좋아보입니다.

▲ 제품 고정용 나사와 케이블타이가 2개 제공됩니다. 벨크로 타이가 제공되기에 제공되는 케이블타이는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 기본 제공되는 전원케이블은 각종 인증을 받은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2. 제품 내부

▲ 제품의 내부의 전체 기판 모습입니다.

▲ 내부에 사용되는 팬은 Yate Loon 120mm /  D12SM-12팬입니다. 

Specifications:

Model:  D12SM-12
Dimensions: 120x120x25mm
Rated Voltage:  12 Volts
Operation Voltage:  6.5~13.8 Volts
Input current:  0.30 Amp Max
Operation temperature:  -10 to +65 C
Storage temperature:  -40 to +70 C
RPM:  1650 +/- 10%
CFM:  70.5
dB:  33
Corners Closed 

▲ 전원 입력부에 EMI필터가 설치되어 있으며 접지처리되어 있습니다.

* EMI필터란?

EMI 필터란 교류 입력 라인의 노이즈가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막고, 반대로 파워 서플라이 내부의 노이즈가 교류 입력 라인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 EMI필터를 통해서 들어온 전력이 정류회로를 거쳐서 스위칭 트랜스포머에 전달되기전 노이즈가 필터링 하는 노이즈 필터입니다.

▲ 스위칭 트랜스포머의 모습입니다. 전압출력을 담당하며 효과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 스위칭 트랜스포머의 역활

전원입력부를 통해서 들어온 교류 입력 라인의 전력이 EMI필터를 거치고 정류부를 거처서 ACTIVE PFC회로에서 승압된뒤에 평활회로에서 필터링 과정을 거쳐서 스위칭 트랜스포머로 전달되게 됩니다. 스위칭 트랜스모머는 입력된 AC전력을 DC로 바꿔주는 역활을 하는데 제품의 질에따라 전압의 유지와 출력 변환시 발생되는 리플노이즈의 감소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 제품의 기판을 확인해보면 300~600W 대상의 기판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퓨즈회로도 눈에보이네요.

▲ 스위칭 트랜스포머를 거쳐 DC로 변환된 전력이 이곳의 코일을 통해 한번더 필터링을 거쳐 전압별로 나가게 됩니다. 

▲ 270마이크로패릿 400V 105도의 내압을 가진 대만의 SAMXON제 전류캐퍼시터를 사용하였습니다. 

▲ 최종출력부의 모습입니다. 전압별로 잘 나뉘어져 있으며 수축튜브를 이용한 마감이 깔끔합니다.

▲ 슬리빙 마감을 위해 제품 내부에서 1차로 제품외부에서 2차로 처리하였으며 전원선을 보호하기 위해 마감재를 사용하였습니다.



3. Test


▲ 제품테스트에 들어가기전 제공되는 벨크로타이를 이용한 약간의 선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슬리빙이 되어 있기때문에 선정리를 완벽하게 하지 않아도 깔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 벨크로 타이부분을 확대한 모습입니다.  벨크로타이를 이용한 정리는 매우 편리합니다.

▲ 테스트에 사용된 부품입니다.

i3 530(4.0으로 오버클럭), DDR3램 4기가(오버클럭), LED팬 3개, 하드디스크 2개, 4870 2개를 크로스파이어하였습니다.

▲ 테스트에 들어가기전 커넥터의 수량과 선의 길이 굵기등을 표로 간략하게 표기하였습니다. 16AWG는 파워에 사용되는 케이블중 가장 굵은 케이블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람으로 치면 혈관이 매우 튼튼해져 혈액의 흐름이 매우 원활한것입니다.

▲ 전압테스트에 앞서 파워 전력소모율입니다. 보급형 시스템인지라 500W를 풀로 걸기에는 다소 힘든 모습을 보여줍니다ㅠㅠ.

파워에 아무부품도 설치하지 않은채로 전원을 인가하면 0.6W정도의 전력소모를 보여주며 부품에 케이블설치후 전원만 인가했을경우는 1.93W로 그린IC칩셋이 작동되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최근 대기전력이 1W미만의 파워가 많지만 하이엔드급으로 부품이 올라가는경우는 대기전력이 1W미만이면 부팅이 되지 않는등의 작동상의 문제를 야기하는경우가 많아 2~3W정도로 만드는것이 추세라고 합니다. 파워의 전원과 컴퓨터 전원을 인가하고 아이들시 전압소모율은 222.7W 약 223W를 보여주며 풀로드를 걸었을때 367.8W의 전력 소묘율을 내고있었으며 테스트시 파워에 문제가 생기거나 컴퓨터 전원이 꺼진다거나 하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흔히말하는 정격500W 뻥파워들의 경우는 위와같은 전압소모율을 보여주면 파워가 꺼지거나 고장나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동일한 상황에서 비교한 몇몇파워들의 전력소묘율입니다. 전력소요율의 차이는 곧 파워의 효율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비교대상 파워는 80플러스 인증급 무인증 정격파워 하나와 타사 80플러스브론즈 등급의 파워 입니다. 같은 브론즈 등급끼리의 전력소모도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점은 그만큼 입증된 효율을 보여주는것이라 생각듭니다. 


▲ 아이들시 전압 상태 입니다. 모두 인텔가이드라인에 중족하는 수치를 보여줍니다.




▲ OCCT테스트 입니다. 1시간동안 풀로드를 걸었으며 OCCT는 메인보드 센서를 통해 전압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기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래프 파형만 참고로 보시면 됩니다:)

 

 

4. TOP-500D 는?


  최근 파워계의 화두는 뻥파워 그리고 80플러스 인증입니다. 그동안 유저들이 믿고 사용하던 파워중 일부가 뻥파워로 변질되면서 일어난 현상이며 이는 곧 80플러스의 보급화와 가격의 하락을 보여준 사건입니다. 수많은 파워회사들이 세계적인 파워제조업체들과 계약을 하고 80플러스 파워들을 출시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발맞추어 탑파워 코리아에서 출시한 80플러스 브론즈 등급의 TOP-500D는 평균효율 83%에 최대 효율 86%를 보여주는 파워 입니다. 80플러스 브론즈급의 등급을 가지고 있어 평균효율을 보장해주며 특징으로는 길어진 선길이로 빅타워 이용시에도 큰 문제 없으며 전압 소모율이 큰 부분에는 16AWG 굵기의 선을 사용하여 원활한 전기의 공급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사용중이던 부품들이 워낙 씨끄러워 소음은 들리지 않았으나 사용된 팬의 스펙을 보면 파워의 소음은 정숙할것으로 생각듭니다. 출시가격도 5만원 초~중반의 가격으로 80플러스 파워의 보급화에 다가섰다고 생각듭니다.

 

무엇보다 TOP-500D는 글로벌 모델로서 각종 해외 유명 벤치사이트에서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링크1 : http://www.jonnyguru.com/modules.php?name=NDReviews&op=Story&reid=186
링크2 : http://vr-zone.com/articles/topower-ep-500w-power-supply-review/2819-1.html
(yahoo.com 이나 Google 등에 "topower"만 입력하면 많은 정보가 나옵니다.)
또한,  파워관련 특허만 150여개에 달하고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Tagan파워 등을 OEM한 회사이기에 더욱더 신뢰가 가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이상으로 짧은 테스트글을 마치며,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품정보 : http://blog.danawa.com/prod/?section_m=PC&prod_c=1545789
제조회사 : http://www.topower.com/